교육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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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독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 중심의 교육이며 세상과 그 속에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교육이다. 세상중심, 교육우상의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교육을 하고 모든 과목을 통해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 인지 알고 세상을 알아서 자신의 소명을 발견하도록 하고 하나님 앞에서 책임 있게 살아가도록 한다. 2. 기독교 학교의 목적 ![]() 일반 공교육은 인간중심의 교육이며 교육 그 자체가 우상이 되어 있기도 하고 오로지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것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을 통해 기독교 학교를 진학한 학생들을 전 인격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영성뿐 아니라 지성과 감성과 개성까지 갖춘 소명있고 신념있는 세계적 지도자로 양성됨에 그 목적을 두게 된다. 그러므로 기독교 학교는 모든 교육의 기본 이며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3. 기독교 교육의 진리 ![]() 가) 무엇을 - 하나님의 창조, 타락, 구속, 심판의 전 영역(성경적 세계관)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다. 나) 왜 - 지상명령 ![]() 신6:4-7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 - 이 말씀은 기독교 가정뿐만 아니라 기독교 학교에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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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르침의 소명![]() 하나님의 은사중 가르치는 은사는 선지자와 함께 제사장의 직분보다, 방언하고 예언 하는 자보다, 집사나 어느 직분자 보다도 먼저 성경에 제시되어 있는바, 참으로 소명 의식 없이는 되지 않는 것이다. 기독교 교사의 사명 선언문을 참조해 본다. "우리의 사명은 청소년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인류를 섬기며, <통일한국 성서한국 선교한국> 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육하는 것이다." 2. 교육목표 ![]() 가) 추구하는 인간상 OSCS의 인간상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섬기며, 이 시대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에 자신의 꿈과 비전을 일치시키는 사람이다. ![]() 나) 교육의 기준 A. 영성 : 하나님을 아는 사람 B. 지성 : 지식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 C. 체성 : 몸이 건강한 사람 D. 감성 : 마음이 따뜻한 사람 E. 관계성 : 화평케 하는 사람 F. 창의성 : 창조적인 사람 G. 리더십 : 사명감을 가지고 이웃을 섬기는 사람 ![]() 다) 교육자의 목표 A.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재능과 소명을 발견하고 그 길을 찾아가도록 돕는 자 (비전과 소명) B. 그리스도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도록 가르치는 자 (제자도) C. 미술과목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누리고 분별할 수 있도록 돕는 자 (지혜, 지식, 기능) ![]() 3. 기독교 교사의 지침 ![]() 가) 지침 10가지 A. 자신의 필요를 느끼게 한다. B. 자신의 성취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한다. C.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유지한다. D. 현실에서 그것을 경험케 한다. E. 칭찬하고, 격려하고, 용납한다. F. 열정적인 교사가 되고, 열정적인 학생이 되게 한다. G.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인도한다. H. 내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I. 개인적 접촉을 포함한 긍정적 관계를 유지한다. J. 학생들이 선택하게 한다. ![]() |